일요일, 5월 25, 2008

SWT -> RCP PPT만들기

이번주 부터 자바는 알지만, RCP, SWT, PLUG-IN 등을 전혀 모르는 분과 1주일을 보내야합니다.

위의 기술은 어느정도 정리해 주는것을 목표로 하고, 더 나가서 몇개정도의 VIEW를 만들어 보는 것을 목표로 해야겠습니다.

어느 분은 rcp개발을 한 달 동안 마스터 하시겟다는 분 혹은 팀 회사도 있다고 들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사실상 무리 일듯해요.
좋은 강사가와서 사내교육 및 파일럿을 한달동안 하고 그 개인이 노력하여 해맨 다음에 가능하겠지요.
이렇게 시작한 프로젝트가, 보통 설계가 엉망인 경우를 종종 봐 왔습니다.
차라리 한달 더 시간을 갖고 준비하여 제품을 개바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전 부터 자바를 해 왔더라도(보통 WEB 프로그램) SWT, RCP등을 해오지 않았으면,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개발해야 할 것입니다. 보통 classpath잡는 것부터 전혀 틀리지요.
차라리, 이렇게 한달잡고 시작한 자바 개발자보다 c나 다른언어를 개발했던 개발자들의 배움의 속도 밎 성숙도가 높지 않을까'라고 조심스럽게 짐작합니다. 이렇게 보통 자바 개발과는 좀 많이 다르다는 것 이지요. 적어도 RCP, plug-in은 말입니다.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메커니즘이 근본적으로 틀리고, 프로그램하는 근본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을 하는 분들이 많지 않는것도 또 다른 이유라 하겠습니다. 간단한 http protocol을 구현해서 서블릿 컨테이너 파일럿정도는 구현할수 있어야하는데, 이렇게 구현할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싶습니다... 사담이 너무 길었네요...

SWT나 PLUG-IN, RCP 기본 피티 자료를 만들어야 하는데.. 만들기는 사실 늦었고, 다른 분이 많들어 놓은 좋은 자료로, 진행을 해야 할까 봅니다.

SWT Home
대부분 가장 양,질에 가장 좋은 자료는 사이트 홈인듯합니다.
http://www.eclipse.org/swt/docs.php
역시나 ibm의 자료가 눈에 띄구요.
아래쪽에 보면 Getting Started with Eclipse and SWT 다음과 같은 자료도 있네요.

Eclipse RCP 자료
http://wiki.eclipse.org/index.php/Rich_Client_Platform
역시나 PPT 자료는 너무 잘 만들듯 하네요.

기존에 SWING, AWT를 했던 분이 SWT와 비교해 놓은 자료도 발견 했지요.
http://www.ibm.com/developerworks/kr/library/os-swingswt/index.html
(사실 저도 잘 몰랐는데, 위의 자료를 보니 정리가 되는 느낌이에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