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5월 15, 2008

자바 응용어플리 케이션 만들기

요사이 나는 Eclipse RCP로 응용 application 을 만들고 있다.

자바로 응용 application을 만드는 방법에는(모바일쪽은 모르므로 패스)
전통적으로 sun에서 만들수 있도록한 swing, NetBean 으로는 NetBean RCP등으로 만들수 있다.

<요건 swing으로 만든 모습이다. 좀 투박하고...>

sun 이외의 다른 진영에서는 Eclipse에서는 SWT, Eclipse RCP로 응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수 잇겠다.

<요건 Eclipse 모습이다. 이쁘고 멋지고.. >

그래서 어떤걸 요새 더 많이 쓰냐고 묻는다면, sun의 표준 스펙 swing을 무시할수 없으므로 아직까지는 swing으로 만들어진 응용 어플리케이션이 많다.
물런 일부 선입관을 가지신 분들의 부정적인 시각이 많기는 하지만, 생각하는 것만큼 부정적이지 않다고 나는 단언하고 싶다.(jdk 1.6인 지금 시점에서는 더욱 더)

요새 새로운 주류는 Eclipse에서 나온 SWT나 RCP가 되겟다.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는 rcp나 swt가 좀더 인기를 끄는건 분명하고, 만드는것도 rcp나 swt의 빈도가 높은듯 하다
.
swt는 swing을 개발했던 사람이라면 거의 거부감없이 적응할수 있을것이고(JFace, Draw2D...가 있긴하지만..)
Eclipse rcp, plug-in은 swt를 알고 있는 상태에서 이 기술을 배우는 시간이 적어도 2개월정도는 되야 할듯하다.
물런 GEF, EMF, GMF, JET 요런건 빼고다. 다들 프레임웍이므로 사용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더 주저리 써야할 말이 많은데.. 음

여튼 이렇게 개발하면 배포는 주로 java web start를 사용해서 배포하게 된다.
물런 안그럴수도 있겠지만...

swing인 경우는 update도 web start를 통해 진행해주면 되겟고, rcp나 plug-in인 경우는 update site(???)를 만들면 되겟다.

아효, 이 날림 글.. 다음은 web쪽 개발을.. 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