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8월 27, 2010

Eclipse RAP advanced study

Eclipse RAP PPT advanced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Eclipse Help에 있는 Advanced 주재 중에서
  1. Custom Widgets
  2. Theming
  3. WAR Deployment
를 해보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clipse RAP의 프로잭트 진행은 Eclipse RCP를 개발할수 있는 사람에게는 그리 어렵지 않게 진입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Custom Widgets를 만드는 것이나 THEME만드는것은 또다른 이야기 입니다.
많은 RCP개발자들이 웹 환경에 그리 친숙하지 않을 뿐더러 qooxdoo framework도 알아야 하는 부담이 있어서 웹환경에 친숙하지 않는 개발자들에게는 넘 사벽일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qooxdoo를 알려면 웹 전반에 대해 알아야 하기 때문에 힘든 것이죠. 물런 web환경을 안다해도 qooxdoo를 안다는것과 rap를 안다는 것도 어느정도는 별개입니다. --;; 무슨말을 하는것인지... 


물런 혼자 공부하면 되지 ppt까지 만들고 굳이 할 필요가 있겠나 싶긴하지만, 아는 것을 다른 누군가에게 말하려고 준비하는 것은 내가 아는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 듯합니다.  좀더 많이 알아야 가능한 일인듯합니다.
그리고 저도 이제 웹에는 점점 거리가 있는 사람이 되어 가고 있는 듯합니다. 그 공간을 줄여 보고자 합니다.  생각해보니 Eclipse Platform과 서버프로그램만 한지도 5년이 넘은지 합니다.   점점 바닥이 들어나는 지식을 채워야 할 필요가 있는듯합니다.


2년 전 까지만해도 구글 검색으로 qooxdoo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면 한글로된 결과를 찾기 어려웠는데, 이제는 그나마 몇개 보여서 반갑습니다. 


고고씽~~~~~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