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5월 12, 2009

라이센스검증

제품에서 잘 사용하던 라이센스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지난 9개월동안 잘 사용하였고, 고객에게 수십 카피 팔았으며, 내부테스트까지 수백 번 이상 만들어서 어느정도 검증되었는데 말입니다.
미국에도 팔아서 잘 동작하는데요.

그것도, 화면 UI에서는 권한과 시간이 정상으로 보이는데, 엔진에서 오류를 낸다고 하는군요.

문제가 되는 시스템은 EverRun VM Windows 2003 server 영문 이었습니다.
VM을 가져와서 디버깅 해보는 중에 시간이 문제가 된다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우리 시간보다 6시간 정도 늦어서 나는 문제였습니다. 즉, 라이선스 검증로직은 시작시간 종료시간을 검사하는데, 로컬시스템에서 만들던 시간과 검사할 대상이 되는 시스템의 TimeZone이 틀려서 나는 문제였습니다. 한국시간보다 미국 LA는 12시간정도 늦는(?) 그런 경우이지요.

미국에 나갓던 라이선스는 엔지니어가 미국에 출발하기 전에 미리 만들어서 문제가 나타나지 않았던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