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4월 20, 2008

bcel 셈플을 만들어서 블로그에 공개하고 있는데, 흠 사실 예제야 모 어찌 저찌 해서 고생하면 다 만들수 있는 문제일수도 있다.

사실은 bcel을 사용하여 jvm의 기본 원리 및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먼저 이겠으나, 흠냐리 봐야할거 좀 많다. jvm spec을 어느정도는 알고 있어야 가능하겠다.

SUN 공식 JVM SPEC 책
http://java.sun.com/docs/books/jvms/second_edition/html/VMSpecTOC.doc.html

JVM SPEC 책
http://www.artima.com/insidejvm/ed2/jvm.html

BCEL 홈
http://jakarta.apache.org/bcel/manual.html

ASM 홈
http://asm.objectweb.org/

BCEL을 어느정도 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자료가 너무 부족하다. 나는 약간 미완성인듯한 느낌까지 받았다.

ASM 경우는 ECLIPSE PLUG-IN이 있는데, 이것도 많이 유용하다 하겠습니다.
이름은 Bytecode Outline이고 http://andrei.gmxhome.de/bytecode/index.html입니다.

이런거 저런거 귀찮다면 자바에디터로 eclipse를 사용하실텐데 f3를 눌러보시면 된다.
물런 이런 코드를 처음에는 보기 어렵겠지만, 위의 문서를 어느정도 본다면 눈에 차차 들어 올테니.. 도움이 될것이다.

셈플 만드는 작업이 끝나면 어떤 모양으로든 다른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아이디어 있는 분 말씀해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