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1월 13, 2012


개발일이 습득과 창조의 반복일이라면, 항상 돌아보게 되고 겸손하게 될수 밖에 없는듯해요.  다른 누군가의 평가보다 스스로 그렇게 되어 버리는듯해요.

그리고 한편으로는 무언가 정리되려는 본성이 되어 가는듯합니다.
개발하려는 전체를 자신의 능력만큼 머리에 그리고 싶은 듯해요. 일정과 능력만큼요.


토요일, 11월 10, 2012

올챙이 일지

제 6회 공개 소프트웨어 개발자대회 Tadpole for DB Tools가 대상(지식경제부장관)을 수상했습니다.  태어나서 개근상 이외에 잘 받아보지 못했는데.. 가장 큰 상인듯합니다.

6th Open Source Software Developer Challenge Tadpole for DB Tools for target (Minister of Knowledge Economy), has been awarded


화요일, 10월 30, 2012

요즘 올챙이

1. 올챙이는 11.3일에 개발자 대회 2차 심사가 있어요.
심사때 5분간 발표 시간이 주어 지는데, 발표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내용은
- 현재 올챙이
   - 지금까지 해온일(외부 발표, 올챙이 소스까보기, 커미터모임(?)) - 이런걸 커뮤니티 라고 하면 될까?
   - 올챙이가 외부에 소개된것 큰것으로 추리기

- 미래 올챙이(?)
   - 청사진...
   - 앞으로...(어떻게 살아갈까?)

2. 11.7 올챙이 소스까보기(세번째시간)
- 올챙이 1.0.0 (30분) 정재홍
- 올챙이 시작 (올챙이 처음 시작하면 어떤것을 설정하는 지)

-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컨트리뷰터, 커미터등의 정책을 세워야 할지도...
- 올챙이가 개발도구 혹은 관리도구로 커 나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3. 주중에 sr6 릴리즈
- 잘잘한 버그 패치및 기능 개선이 많은 버전
- 이렇게 언제까지 갈지 0.0.9부분은 erd 부분을 좀더 수정해서 릴리즈 해야 하지 않을까도 싶네요.

글을쓰다보니 회사 그만둔지가 반년이 넘었네요. 이렇게 살아가는게 좋은 것인지...
계속 유지 할 수 있을까?

마음을 먹는다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요.


 

it가 발달할 수록 개발자 들에게 더 많은 것들이 요구 됩니다.
1999년에는 자바만... 2000년 넘어오면서 jsp--> ejb-> struts-> spring-> .
 무슨 프레임웍도 없던 그때도 있었죠. ide도 없고 불편해 울트라 에디트에 커맨드로 컴파일하고....

요즘와서 커맨드로 자바 컴파일 하라고 하면 웃기는 이야기 일수도 있겠어요.
java -cp ~~~~~~~ /home/user/~~/*.java 이런거 말이죠.  classpath 잡아서 컴파일을하거나 실행하거나 하는걸 얼마나 할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해본지가 언제인지 기억도 안나요.

public static void mina(Stirng[] args)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나... 자바 바이트코드의 스팩 관심있는 분이나... jvm 구조라던가요.  혹은 collection, thread, io 같은 아이도 그렇고요.

어떤 지식의 기본을 정의하기에는 서로의 환경이 너무 틀려 힘들겠어요.
누군가는 엔진을 만들기도하고,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기도하고, 웹기반(?)시스템을 만들기도하고요.

어떨지 모르겠지만, 누군가는 엔진도 열심히 만들어 주면 좋겠어요.
이미 잘 만들어진 오픈소스가 있겠지만, 가져다 쓰기보다는 만들어보면 어떨까 싶어요.

분석이니 설계니 개발이니 하는 것은 최종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고려되는 것일 뿐이에요.  최종 사용자가 좋다면 그것이 허접 쓰러기에 유지보수도 불가능한 것이라 해도 좋은거죠.

그러니 각자 상황 환경에 맞추어 개발을 시작해보세요.
누구는 기획부터 누구는 설계부터 누구는 코드부터 이겠네요.

수요일, 10월 24, 2012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이란 책을 이때 읽어서 얼마나 감사한지 모르겠습니다.

처음에 올챙이는 나에게 놀이터 였지요.  회사의 따분함(?)가 삽질을 회피하기 위한 돌파구였기도 했구요.
새로운 기술과 적용해보고 싶은 아이들이 있으면 올챙이와 안맞아도 시도해보고, 오오 이거 웃기지만 재미있네.... 하기도하고 한달간 만들었어도 버리기도하고요.(xtext, eclipse link)이런 아이들은 안타갑지만요.

어느때부터인가... 이런 시도들을 못하겠더군요. --;;

올챙이를 다시 나의 놀이터로 만들어야 겠습니다.
rap 2.0도 적용해보고, 버그나 개선사항이 나오면 랄프아저씨에게 폭탄도 좀 드리기도하고, 참여도하고요.
erd부분도 에디팅 가능하게 기능도 좀 넣고요.
에디터도 쌩짜로 좀 만들어 보기도 하구요.

이런시도들을 하려면 적어도 몇달 이렇게 걸리는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다른 누구에게 보여주는 것보다, 나와 관심있는 분들의 재미나 장난감이 되는게 먼저 이겠다 싶습니다.

개발자 대회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도 정리 좀 하구요.
그러게요. 내가 언제부터 남을 얼마나 의식했다고 말입니다.  다른 이에게 피해가 가지 않는다면.... 말이죠.

개인이 오픈소스를 한다는것은 많은 투자(?)가 필요하네요.
그 투자를 바라보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그건 내 알바 아니고요.
돈을 받아 책임이 있거나, 비 도덕적이지 않으니, 그럴필요도 없는 것이지요.
오픈소스(?)와 같은 아이를 장려 한다고 장려되는 그런게 아닐지도 모르는데 말이죠. ㅎㅎㅎ

소스오픈하면, 개발자에게는 쪽팔림을 감수할 배포도 필요하지...
컨셉이던 머던간에 가지고 있던 바닥도 보이지...
당장에 돈 들어 오는게 아니기에 개발 품질은 거칠기만 하지...
그래서 당연하지만, 개발자가 원하는 그런 부분에 더 신경이 가서, 사용자가 원하는게 아닐지도 모르지...

개인이 하고있는 이 프로젝트를 왜 회사가 돈을 들여 하는 오픈소스와 비교하며 따라가려고 했던 것인지 말입니다.  프로젝트 참여자들에게 돈을 줄수 있는 것도 아니면서 말이죠.

자 돌아가자... 처음으로~


수요일, 10월 10, 2012

Tadpole for DB Tools

한글 홈페이지 : https://sites.google.com/site/tadpolefordb/
English home : https://sites.google.com/site/tadpolefordbtoolsen/



It is a tool to manage CUBRID, MySQL, Oracle, MSSQL, SQLite, PostgreSQL, MongoDBin Web Browser. 
Do you feel uncomfortable to install and manage various DB tools for each DB?
Tadpole for DB Tools' is the answer for it.
You don't need to install software in your local because 'Tadpole' uses web server(if you use 'war').
(But, you can install it in your local if you want.)

1. Environment : Java 1.6.x 1
2. Support System Standalone : linux.gtk.x86, linux.gtk.x86_64, macosx.cocoa.x86, macosx.cocoa.x86_64, win32.x86, win32.x86_64Server, Tomcat 6.x 
3. Support browser : Safari, Chrome, IE 9, Firefox, Opera

If you are interested, please contact us.(adi.tadpole@gmail.com)

금요일, 10월 05, 2012

요즘 하고있는 올챙이(Tadpole for DB Tools) 작업이에요.


요즘 하고있는 올챙이(Tadpole for DB Tools, https://sites.google.com/site/tadpolefordb/) 작업이에요.

- Connection Manager는 기존에 DB기준으로 사용자 디비를 정렬했던것을 업무(?) 기준, 그룹기준으로 보일 수 있도록 수정했습니다.
- DB Connection Dialog도 Connection Manager처럼 그룹 기준으로 바꾸고 수정 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 Editor의 메인 상단에 현재 현결된 디비의 상세보기 버튼이 추가되었고, 아이콘을 넣었습니다.  단축키도 추가 및 바뀌었죠. 이제 Ctrl + e는 쿼리 실행이 아니 plan 보는 키입니다.  단축키가 궁금하다면 Ctrl + Shift + l 을 누르면 단축키 목록이 나옵니다.


수요일, 9월 26, 2012

올챙이 에디터 수정사항


올챙이 단축키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단축키 도움말은 이클립스 처럼 Ctrl + Shift + l 이구요. 창은 esc 키를 누르면 닫아지구요.

좀더 사용하기 편한 에디터로... 버전업해야할건데...  해야할 일은 정말 끝도 끝도 없네요.

Save, Ctrl + S
Execute Query, Ctrl + enter
Execute Query, F5
Execute Plan, Ctrl + E
Query Format, Ctrl + Shift + F
Query History, Ctrl + H
To Lower case, Ctrl + Shift + Y
To Upper case, Ctrl + Shift + X
Shortcut Help, Ctrl + Shift + L
Clear page, F7
Select All, Ctrl + A
Go to Line, Ctrl + L
Copy text, Ctrl + C
Past text, Ctrl + V

금요일, 8월 31, 2012

올챙이로 살펴보는 Eclipse 개발

제32회 Open Technet에서 '올챙이로 살펴보는 Eclipse개발' PPT입니다.

http://www.slideshare.net/hangum/eclipse-14121504

토요일, 8월 18, 2012

올챙이 작업일지.


올챙이는 저번주에 PostgreSQL 지원과 메인 sql 에디터를 전면 업그레이드 한 SR3버전을 배포했습니다.
그리고  올챙이를 좀더 확장성 있게 만들기 엔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려고 합니다.

amazon rds나 외부 어카운트 개념의 디비를 수용하도록 수정했구요. (ext_account )올챙이 좀더 확장성 있게 만들기 위해 resource data를 테이블 데이터로 저장하는 구조로 수정 하려고 합니다.현재는 엔진하나에 디비 하나로 맵핑 되어 있어서 확장하는데 많은 에로점이 있었구요.이것을 엔진 여러개에 디비 하나로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

수요일, 7월 25, 2012

예전생각에...

아음, 내가 왜 프로그래머 란 직업을 가지게 되었을까?
중학교때 애플컴퓨터가 있던시절, 8080컴퓨터가 학교에 처음으로 보급되고 전산실이 생기면서 부터 인듯합니다. Visual Basic으로 9*9 배열 만들면 팩맨 게임을 수업끝까지 하게 해주었죠. 그러면서 상업 고등학교 진입.. 80386 컴퓨터를 140만원이라는 거금을 들여 사주셔서... Doom 2를 하드가 뽀게지도록 하였고...

주로 3명이 어울려 돌아 다녔는데, 한명은 전자 상가에서 알바하면 컴터 조립도하는 고수(?),
한명이 형이 컴공을 전공하며 군대에 간틈에 형의 컴터를 독차지한 ??, 그리고 나 이렇게요.
전자 상가에서 컴터 조립하는 친구 컴이 최신에 엄청 좋은 거라고 소문이 났는데, 집에 놀러가보니 286 ㅋㅋㅋㅋㅋ 푸하하하 난 엄마가 386에 프린터까지 사줬다고.... 거기다 옥소리 사운드 카드라고.. 자랑하며 ㅎㅎ

광주 전자상가인가를 친구들과 돈을 걷어 일본 야한 불법게임을 복사하러 다니고... ㅎㅎㅎ
친구가 운영중에 bbs 호롱불(?)로 집전화를 빼 접속하고... 엄마에게 전화비영수증으로 추궁(?) 당하고.... ㅎㅎㅎㅎㅎㅎㅎ
호롱불 처음 접속하니 무언가하려면 id(?) 넣으래서.... id가 몬지 모르고 두려움에 '한글'을 타이핑.... 입력완료 눌렀으나 써진글은 한금(?) ㅋㅋㅋㅋㅋ 이때부터 나는 한금이 ㅋㅋㅋ 푸하하

게임복사하러 디스켓통들고 친구집에 놀러가고.....
컴터에 메모리 업글한다고, 아무것도 모르면서 컴터 열고 대충 키워 맞추다 보드 깨먹고.....
콜트(?), 베레타 모의 권총으로 총싸움하고....

그러면서 프로그램을 시작한듯합니다.
공부 찌질히도 못했고, 그런다고 잘한것도 없고.. 그나마 게임좀 했으니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겠다 싶었죠. 하하...

맨탈 붕괴 중이 었는데... 예전 생각을 하니 잠시 흐뭇하네요.

월요일, 7월 02, 2012

올챙이 0.0.9 feature

올챙이 0.0.9 feature
이렇게 0.1.0까지만 나올수 있다면 좋겠네요. 

RDB 
- 기본기능 향상
- DB to DB migration
- ERD 새롭게 구현
- PostgreSQL, DB2추가
- 모니터링 기능 

NoSQL
- 기본 기능 향상
- RDB to NoSQL migration
- Apache Cassandra 추가
- 모델링 도구 개발
- 모니터링 기능

월요일, 6월 25, 2012

올챙이 beta 5 배포시작합니다.

음 그러니까 토요일 저녁쯤에 코드가 마무리 된것으로 보이고...
일요일 좀 느슨하게하면 beta 5를 내놓을수 있을것이라 생각했지만...
크.. 역시나 생각했던것보다 1.5를 곱하면 시간이 딱 나오네요.

beta5의 가장 두드러진 점은 역시나 cubrid, mongoDB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mongoDB는 올챙이가 RDB 이외의 디비를 지원하는 첫번째 것이라.. 걱정을 했지만, 역시나.. 그나마 위안은 기본 뼈다구가 튼튼해서인지 괸찮았습니다. (물런 불만이 많지만..요.)

아직 올챙이가 해결해야 할 부분이 산더미....
할 수만 있다면 빠른길보다는 올바른 길로.. 코더의 자존심을 지키고 싶습니다.

올챙이가 beta 5가 나오기까지 약 340회 정도 다운로드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2회 커뮤니티데이에서 올챙이를 소개하면서 cloud, 오픈소스, 개발툴 이런부분을 설명 할수 있게도 되었구요.
모회사에서 검토해 보시겠다고 했구요.

그나저나 7월 7일에는 커뮤니티 데이 발표있고, 14일에는 강의 있고...
PT는 아직도 이고..
버그도 스물스물... 기능 요구사항도 스물스물....

금요일, 6월 22, 2012

제2회 대한민국 커뮤니티데이에서 발표합니다.


올챙이로 살펴보는 개발툴과 cloud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올챙이 기본 구조도 살펴보고 
개발툴 e4나 orionHub등도 살펴보고요. 
cloud(??) 에서 개발이 무엇인지도 살펴 보려고 합니다.

오시면 뵈요....

자세한 설명은

화요일, 6월 12, 2012

올챙이 MongoDB 작업하기 중...

Tadpole for DB Tools는 MongoDB를 추가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쉽게 생각했으나, 역시나 문제는 산적하네요.

우선 개발하고 있는 화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 제일 상단에는 연결된 몽고디비리스트를 출력하고, 그 아래 왼쪽 Object view에서는 디비의 collection list를 출력하고 컬랙션을 선택하면 컬럼의 정보가 출력됩니다.
컬랙션을 더블클릭하면 중앙에 보이는 쿼리창이 보이게 됩니다.

쿼리 창은 필드, 검색 조건, 소트, skip, limit 등의 값을 주어서 검색하게 됩니다.
그리고 검색 조건을 특정 언어로 바꾸어 주는 컨버팅 기능이 존재하구요.
검색 조건을 csv, json 형태로 export 가능합니다.
검색 기능은 현재 이렇게 생각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조를 잡은 이유는 다른 툴 같은 경우에는 json 형태의 쿼리를 입력해야 하는데, 여간 불편하고 복잡하고 그랬습니다. 또한 json 쿼리와 java 언어에서 쓰는 방법(?)이 또 틀려 더 불편했습니다.(실제 작업하시는 분 느낌은 어떠신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위의 그림처럼 조건을 입력하게하고 조건을 분석하기로 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개발 하다보니, 결국은 SQL을 분석하는 거와 같은 작업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
음냐, 차라리 검색시부터 SQL을 쓰도록 하고sql을 분석하는 방법을 쓰면 어떨까 싶어 고민 중에 있습니다. 기존 10gen에서 sql jdbc드라이버를 쓰는것이 아니고, 독자적인 SQL AST를 만들어야 겠지요. 이것을 Convert to application기능을 이용해서 다시 자바나 json으로 바꾸어주면 되니까 더 편하지 않을까도 싶고요.
이렇게 하려면 시간이 좀 걸릴듯 합니다.

올바른 접근 법인지 어떤지 모르겠네요.
여러 분은 어떠세요?

올챙이 홈은 : https://sites.google.com/site/tadpolefordb/ 입니다.

금요일, 6월 08, 2012

오랫만에 쓰는 올챙이 작업일지

올챙이는 저번주에 CUBRID DB를 지원하는 코드를 작성했습니다.  사실 계획에 없었는데, 필받은 김에 넣었고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약간의 히스토리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facebook 오픈소스 포럼에 올챙이 소개했습니다.
포럼 분이신 조민재님이 cubrid를 언급하시면 cubrid 정병주 사장님을 코멘트해주셨고, 정 사장님이 넣어주시면 좋겠다고 이야기 하셨지요. 그래서 작업시작...

작업시작 후 질문을 페이스북에 남기니 적극 응대 해주시는 정사장님과 NHN분이신 Laura oh..  지원완료 두둥...  큐브리드 디비 설치부터 지원완료까지 3-4일 정도 소용 되었습니다.
물런 틈틈히 다른 일하면서요.

재미 있는 경험 이었습니다.  이런 저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고요. 

현재는 MongoDB도 지원하려고 코드를 작성하는 중에 있습니다.(에디터 버그 픽스 때문에 작성하던 코드를 멈추었지만, 버그픽스 후 바로...) 이것 시작도 페이스 북이 시작이구요. 오재용님이 조언해주셨고 따랐습니다.  카페와 몇군에 몽고디비를 지원하겠다는 소식을 남겼고, 올챙이 하루 다운로드가 약 20회가 되었습니다. 음음... 놀래라....
여러 분들에게 약속했던 6월말 배포를 지키려면 좀 바뻐져야 할듯 합니다.

토요일, 5월 26, 2012

Tadpole for DB Tools

https://sites.google.com/site/tadpolefordbtoolsen/home/TadpoleForDBToolsArch.png
원본인데.. 블로거에 올리면 이미지가 깨져보여서 ㅠㅠ;;

올챙이 모양을 수정 중에 있습니다.
올챙이가 하고 싶은 일을 한장에 표현하고 싶은데, 힘든데요.


프로젝트( https://sites.google.com/site/tadpolefordb/ ) 보시면 좀더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수요일, 5월 16, 2012

Eclipse Basic?


예비 Eclipse platform 개발자들을 위한 8시간 기본 강좌를 준비 중입니다.
Eclipse라는 아이에 대배 전체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하려고 합니다.
Eclipse의 여기 저기를 좀더 알아보도록 수정해야겠습니다.


6월 초에 강의를 계획 중입니다.
비용은 20만원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5월 30일까지 메일 보내주십시오(hangum엣gmail.com)
ps) 10명 미안일 경우 취소 될수 있습니다.

  1. What is Eclipse ? (1시간)
    1. IDES
      1. NetBeans
      2. IntelliJ IDEA
      3. Cloud9 IDE
    2. History ?
    3. Eclipse Platform Architecture
    4. Eclipse Feature(e4, orionHub)a
  2. Eclipse IDE Basic (2시간)
    1. eclipse.org 둘러보기
      1. Eclipse Projects(http://www.eclipse.org/projects/listofprojects.php)
      2. download(http://www.eclipse.org/downloads/)
        1. eclipse marketplace(http://marketplace.eclipse.org/)
      3. resources(http://www.eclipse.org/resources/)
      4. forum(http://www.eclipse.org/forums/index.php/i/1/97e14bc518d5251c8ab6c65466eeb4d0/)
      5. bugzilla(https://bugs.eclipse.org/bugs/)
      6. planet eclipse(http://planeteclipse.org/planet/)
    2. 설치
      1. JDK  설치
      2. 개발자 별 Eclipse Download(Java EE, C/C++, RCP/RAP, Report, Tester, PyDev, PHP......) Developer
    3. Eclipse 구조
      1. 폴더 구조
        1. configuration
        2. dropins
        3. feature
        4. p2
        5. plugins
        6. workspace
      2. plugin 추가/ 삭제
    4. Eclipse 구성
      1. 전체 workbench모형
    5. 유용한 plugin 소개
      1. log4e, UMLet, FindBugs, Checkstyle, Subclipse, WindowBuilder, WindowTester 등
    6. 실습
      1. Helloworld Project 생성 
      2. 실행, 디버깅, JUnit 만들어보기
      3. other plugin 설치
      4. svn, git 중 하나 실습
  3. What is SWT/JFACE? (2시간)
    1. About SWT
    2. SWT Packages
    3. SWT widgets / controls
    4. SWT Event
    5. Layout
    6. Viewer
    7. Resource Management
    8. Selection Service
    9. Data Binding
  4. What is Eclipse Plugins/RCP? (2시간)
    1. Runtime and OSGi
    2. Workbench
    3. Plug-ins
    4. Startup sequence
    5. Extension points, extensions, contributions
    6. Views
    7. Commands and Actions
    8. Editors
    9. Wizards
    10. Help
    11. Branding
    12. Target Platforma
    13. Update Site
    14. Test
    15. Build, Deploy
  5. Eclipse Heroes (1시간)
    1. Birt (http://www.eclipse.org/birt/phoenix/)
    2. SWTChart (http://www.swtchart.org/)
    3. EMF (http://www.eclipse.org/modeling/emf/)
    4. GEF (http://www.eclipse.org/gef/)
    5. XText (http://www.eclipse.org/Xtext/)
    6. OrionHub (http://www.eclipse.org/orion/)
    7. babel (http://www.eclipse.org/babel/)
    8. Gyrex (http://www.eclipse.org/gyrex/)
  6. 질문 응답

화요일, 5월 08, 2012

5.7 올챙이 작업일지.

1. 올챙이에 xtend를 적용해 보기 위해 밀렸던 스터디 시작
target platform에 기존 xtend 2.3.0m6 반영

- export 데이터 출력
- 언어별 코드 변화
부분에 적용해 볼 생각

2. 하루에 3회 다운은 계속되지만, 반응은 없음.
--;; 아마 별로라 없는가?

월요일, 5월 07, 2012

5.6 올챙이 작업일지

1. User관리 기능 정의(com.hangum.tadpole.manager.core 플러그인으로 확장)
 - 어드민 관리 화면
 - 메니저 관리 화면
개발 중

2. 올챙이는 하루에 적게는 2회 3회 정도 다운로드가 계속 되고 있네요.

다운되고 있고, 도와주시는 분들을 위해서라도 좀더 잘 해야하는데...

화요일, 5월 01, 2012

5.1 노동절 올챙이 작업일지.

올챙이 작업일지는 앞으로 페이스북 올챙이 페이지에 적어야 될듯도 싶네요.

1. 테스트를 위해 vmware에 ubuntu, mac 설치완료.
2. tadpole에 제품 이미지(?)  적용.
3. 올챙이를 사용하는 중에 특정 페이지 이동시에 나가겠냐는 메시지 나오도록 수정
(지금은 ie, firefox만 적용)

4. 테이블 데이터 직접 수정 로직 정리

 * <pre>
 *
 * 테이블 데이터가 실제 테이블에 보여짐
 * 모든 데이터는 트렌잭션 처리를 하도록 하며, 데이터 저장시 오류가 나면 롤백 처리 합니다.
 * 데이터 타입의 검사는 ResultSetMetaData의 getColumnType으로 검사합니다.
 *
 * - 데이터 추가
 * 1) foreign key가 존재 하지 않아야 한다.
 * 1-1) 데이터 수정은 Date, 숫자 항목의 key type만 검사하여 입력한다.
 *
 * - 데이터 수정 규칙
 *   1) primary 테이블의 데이터를 수정 가능합니다.
 *   1-1) 데이터 수정은 Date, 숫자 항목의 key type만 검사하여 입력한다.
 *   1-2) 데이터 저장은  틀랜잭션을 처리합니다.
 *
 *   2) foreign key가 존재 하거나, primary key가 없다 면 읽기 모드만 가능
 *
 * - 데이터 삭제
 * 1) primary key가 존재해야한다.
 * 2) 다만 foreign key가 존재 한다면 삭제 하지 못한다.
 *
 * </pre>


일요일, 4월 29, 2012

토요일, 4월 28, 2012

올챙이 전체 이미지 작성

올챙이가 중간에서 어떤 역할을 더 할수 있을까요?
올챙이 같은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은 이미 많이 나와 있고, 점점더 힘을 더해 가는것이 사실인듯 합니다. 

개발환경도 점점 변하겠지요. 
Cloud Foundry나 Amazon AWS Marketplace 처럼요.
데스크 프로그램으로 무언가 하기에는 너무 빨리 변하고 있는 상황을 봅니다.

여기저기 과도기 적인 개발 플렛폼들이 선을 보이고 있네요.
<< 과도기 적인 개발 플렛폼 >> 들에 관해서는 다음에 글을 써보죠.
그래서, 어떻게 보면 Eclipse 4.x도 과도기적인 플렛폼이 아닌가 싶습니다.

세상은 빨리 변하는데, 이클립스는 흐름과 다르게 특정 기술에 접목해서 발전하려는 듯 싶어서요.  물런 orionHub를 에디터 상에 임베디드해서 git이랑 붙이는 노력들은 있지만, 아마 힘들것으로 보이구요.

한편으로는 구관이 명관일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알아야 할것은 더욱이 많아지고, 선택의 폭은 더 넓어지고 있으니까요.

여기저기 은 총알(?)을 말하지만, 총을 잘 다루는 사람에게만 통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대강 넘겨 집을 정도로 호락호락 하지 않는듯 합니다.


수요일, 4월 25, 2012

4.25 올챙이 릴리즈 노트

1. 에디터
- 오라클 키워드 하이라이팅 되도록 수정
- 에디터 에디터 버그 수정
- 에디터 최적화 진행 중

2. 권한 관리 기능 추가
- guest, user 권한일 경우 디비 url보이지 않도록 수정

3. Object View에서 더블 클릭시 데이터 보이도록 수정.

4. standalone mode 일 경우, 시작과 동시에 브라우저로 올챙이 보이도록 수정

5. 기타 잘잘 한 버그 수정

6. 올챙이 소스 오픈

4.25 올챙이 작업일지

1. 4.25일자 베타 배포예정
2. standalone 모드 일 경우 시스템 시작시 브라우저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수정

3. 6일간 올챙이 첫번째 배판 상황 :
다운로드 64회
블로그 평소보다 두배정도..
음음...

화요일, 4월 24, 2012

일요일, 4월 22, 2012

4.22 올챙이 작업일지

1. 에디터 :  Oracle 문법강조 구문 적용.
      인테넷에서 텍스트 붙여넣기 했을때 쿼리 실행하지 못하는 오류 수정

2. group table 추가 및 user 그룹 추가

3. 유저에 따른 권한 기능 추가

토요일, 4월 21, 2012

4.21 올챙이 작업일지

1. 올챙이 베타 다운로드 : 5회 ㅠㅠ 주말이라 그런지... 끙
2. 올챙이 엔진 수정 및 스키마 수정 (정상적으로 커넥션 못 끊는 경우가 생기나 봐) ㅠㅠ
3. amazon rds 분석 중...
   IAM 분석 중 - RDS Full ACCESS 권한으로 접근 가능하고 cli 기능으로...
4. amazon rds 60일 무료 가능
5. 위안은 블로그 유입자가 평소보다 두배정도 많은 것.  유투부 플레이가 두배정도 많은 것.

금요일, 4월 20, 2012

4.20 올챙이 작업일지.

1. 테스트를 만들려고 sahi로 삽질 대략 object 인식하는 단위(?)가 틀림. 적용안되.
http://wiki.eclipse.org/RapUITesting 를 찾아서 해보려는데, 일단 작성해야 할 범위가 너무 커서 엄두가 안남. ㅠㅠ

그나마 심플한 방법은 rcp로 팩키지를 만들고, WindowTester로 테스트(?)  어떨지 고민 중인데.
0) 빠른 테스트 가능 및 빌드 테스트 가능.
1) 로직 테스트는 가능 할 듯.
2) 기본 UI도 테스트 가능 할 듯.
3) 간단한 gef 테스트도 가능.
4) jenkins로 빌드도 가능(?).

현실적인 대안이 될듯 싶습니다.

OS, Browser 별 테스트는 불가능. ㅠㅠ

2. Eclipse Marketplace에 올림.
http://marketplace.eclipse.org/content/tadpole-db-tools

반응은 글쎄.
소스 어디 있냐고 문의 메일 한통 정도.(???)

3. 올챙이 베타 다운로드는 24시간동안 24번 다운로드 됨.
오늘은 특별히 알리는 행위를 하지 않았음에도, 어제보다는 다운로드 수가 많음.

아마도 마켓플레이스 보고 온 사용자 + 어제 광고 효과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이트 방문 통계나 다운로드 통계로 어플리 케이션의 방향성이라던가 호흥도를 알수 있으면 좋겠는데...

4. 기능 리스트를 다시 만들어 보자.
예전에 RDBAS에서 작성해주신 리스트+ 토드 혹은 SQLGate 기능 비교표를 만들고 반듯이 있어야 하는 기능을 만들어 보도록.

- 기본 기능을 잘 구현하면,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에게 무료로 사용할수 있도록 하는것.
- 아마존 계정으로 접속하는 것은 빠른시간에 해야겠어.

5. 구글 사이트에 영문 페이지 제작(?), 구글 코드에서 영문 설명으로 수정.

6. 블로그 방문객 수가 평소보다 두배 많음(?).

목요일, 4월 19, 2012

4.19 올챙이 작업일지

1. 베타버전 배포 및 상황(?) 살피기
2. 버그 해결(http://code.google.com/p/tadpole-for-db-tools/issues/detail?id=7&can=1)
오라클 jdbc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교체.
아마 오라클 8i, 9i에서는 안될지도... 테스트를 못해봄.
3. 배포 모듈 수정(하루 속히 데일리빌드, 테스트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야겠다는...)
4. 사용자 계정 디비 수정
5. 이클립스 마켓 플레이스에 올챙이 등록(승인 대기 중)

4.19 올챙이 베타 배포기

올챙이 배타를 배포한지 20시간이 흘렀습니다.
다운로드는 20회
버그 & 이슈 3개

페이스북
개인 :  좋아요14, 댓글 29개
jco : 좋아요 12, 댓글 4개

이정도입니다.

내일쯤에는 이클립스 마켓플레이스에 오픈이될터인데, 결과가 어떨지 궁금하네요.


올챙이 드디어 배타 빌드를 해서 오픈했습니다.


올챙이 드디어 배타 빌드를 해서 오픈했습니다. 



Tadpole for DB Tools(올챙이)를 관심을 보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웹브라우저에서 MySQL, Oracle, SQLite DB, MSSQL(예정)을 관리 하는 툴입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Database를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툴을 사용하시면서 불편하셨죠?
Tadpole for DB Tools는 이 불편함을 해결합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개발이 멀지않아 현실이 될 것인데 그것을 미리 시도해 보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올챙이는 웹서버를 이용하므로 자신의 로컬에 프로그램을 인스톨 하지 않아도 됩니다.(war 방식일 경우에)
혹은 로컬에 설치하여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합니다.


4.18올챙이는

1. 홈페이지 수정 및 메뉴얼(?) 보강 --;;
2. 배포 바이너리 생성 및 배포
3. 몇개 사이트 홍보(?)

수요일, 4월 18, 2012

4.17 올챙이는

어제 올챙이는 국제화 작업(?). 
Erd에 관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버그 수정. 
유저관리에 아마존rds 포함하도록 디비수정 및 guest유저 추가 및 로그인 기능 추가 했습니다.

월요일, 3월 19, 2012

생각해보니 내가 Eclipse Platform을 개발하고 있는 것은 크나큰 행운인지도 모르겠습니다. Swing 으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을때, Swing의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JFace를 보고 Eclipse RCP를 공부하기 시작한것이 개기가 되었는데 말이죠.

  벌써 시간이 7년전인가 8년전인가 싶기도 한데 말이죠.

  Eclipse 라는 좋은 오픈소스와 좋은 아이디어 하며, 진취적인 사람들을 보면서 그나마 허접하지만, 내가 있는 것이 아닌가 합니다.
  그 좋은 환경에서 허접한 내가 아쉽지만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허접한 나에게도 무언가 계속 대단하다고 생각되게 하는 좋은 것들이 끊임없이 보이네요.
  오픈소스, 오픈소스 커뮤니티란.. 참 좋은 것인듯 합니다.

  점점 무뎌져 가는 듯한(?) 나에게 좀더 도전할 수 있도록 힘이 되어주는듯도 하구요.
  e4가 잘 런칭되었으면 좋겠네요. 몇개월 남지 않았지만요.

  올챙이도 잘 되어주면 좋겠네요 푸힛

화요일, 2월 28, 2012

RAP의 GEF Port에서는 썸네일이 제대로 안되고...

RAP의 GEF Port에서는 썸네일이 제대로 안되고...
아웃라인의 팝업메뉴도 안되고.. ㅠㅠ


화요일, 2월 07, 2012

python 공부하기

이번에 진행하는 백업(?) 프로젝트에서는 python을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하여 잠시 외도아니 외도를 하고 있습니다.

먼저 python 책은  점프 투 파이썬 을 보았습니다.(무료로 풀린 책이니 검색 해보면 쉽게 찾을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을 한번 보고 UI가 있는 프로그램을 해야해서 wxPython을 사용하기로 하였고 이것은 http://www.zetcode.com/wxpython/ 을 따라해보고 있습니다.

오랫만에 외도라(?) 기분이 좋습니다.

토요일, 2월 04, 2012

SQLite JDBC: inconsistent internal state

SQLite 디비 사용중에  SQLite JDBC: inconsistent internal state 에러가 나왔습니다.
구글링을 해보았지만, 뚜렸한 답변을 찾지도 못하겠고 말이죠.

삽질중에 다음과 같이 해결하였습니다.

사용하는 JDBC Driver는 http://www.xerial.org/trac/Xerial/wiki/SQLiteJDBC(sqlite-jdbc-3.7.2.jar) 버전입니다.

SELECT 를 정상적으로 했고 결과물도 정상적으로 가져왔습니다.
그 후에 테이블의 metadata를 얻으려고 시도하니 위와 같은 에러가 났습니다.
아마도 resultset을 모두 소진한 다음에는 결과셋을 close(?)하나 봅니다.(소스 분석을 해봐야하지만......)

그래서 먼전 테이블의 메타데이터를 얻은후에 result set을 처리 하니 문제가 나지 않습니다.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