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6월 13, 2008

BCEL plug-in 시작

사실, 저에게 고민이 있습니다. 대중적인 툴을 좀 만들어 보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제가 그리 개발능력이 뛰어(?) 나진 않지만요.

예전에 bcel을 사용하여 메소드 내용삭제 를 하면서 사람들에게 좀 쓸모있는 것을 만들어 보기로 했는데, 아직까지 실행에 옮겨지지 못하고 있네요.

ASM에는 참 편리하고도 유용한, plug-in인 Bytecode Outline이 있습니다.

하지만 BECL은 마땅한 plug-in이 없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 있으시면 코멘트 부탁드려요~
그래서 시간이 날때마다, Bycode Outline 과 용도가 같은 그렇지만, BCEL용을 만들어 봐야겟다 싶습니다.
작업해 보신 분은 알겠지만, BCEL로 이작업을 하는게 얼마나 괴로운지 아실만한 분은 다 아실거라 생각이 드는군요.
기존 class 분석 -> bcel 작업 -> 실행 혹은 *.class 디컴파일 로 확인
이런식의 반복잡업을 계속 하게 됩니다. 물런 어느 프로그램이나 동일 하겠지만, 이 작업은 한번은 더 거쳐야 합니다.(사실 저는 이작업보다 더 힘든게, 전체 구조를 이해 하는 부분이 힘들었습니다만)
여튼 이 플러그인을 만들어 보면 좋겟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근데요. 저 위에 있는 고민이 해결되지 않네요. BCEL이 참 유용한 LIB이지만, 아무래도 아주 부분적으로만 사용하는 요소 기술 일 뿐이라 말입니다. 그리고, 이 플러그인은 얼마나 걸릴지 지금은 감이 잡히지 않네요. 내가 생각한 기간에 + 알파를 하면 대략 기간이 나오는데.. 안나오니 대략 힘드네요.
할수나 있는건지.. 검토를 좀더 해봐야겠네요.

좀더 대중을 대상으로 할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싶네요.

당분간 BCEL plug-in 만들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ps)
GWT Designer가 ASM을사용하였네요. 어쩐지 빠르다 이렇게 표현해야 맞는건지~ 여튼 설명은 그것 때문에 빠르다. 끙~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