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4월 10, 2013

오픈소스에서 버그 기능개선에 대한 변명~


요즘, 올챙이는 버그나 기능추가 요구가 계속 되고 있습니다.  오픈소스에 관해 이슈가 많으니... 제가 생각하는 것을 좀 적어 봐야겠다 싶습니다.

- 오픈소스에서의 버그는?
버그는 버그에요. 오픈소스 이던 아니던 치명적인 것이구요.  변명할 가치가 없는 그런 것이지요.  그 프로젝트에 열정이 애정이 있다면, 버그를 등록해 주세요.  (등록하실때는 되도록이면 자세하고 상세하게.. 기술 하셔야 이해할수 있어요.  프로젝트 참여자는 신이 아니니까요.) 아마도 대부분의 개발자는 고마워하고 미안해 할거에요.

- 기능 개선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가 개발팀에게 메일이나 이슈를 올려주세요.  ㅜㅜ 많이 고마워 하겠지요.  선택되지 않았다고 싫망하지는 마시구요.

여기까지는 일반적인 이야기 이구요. 몇가지 변명을 해보자면 다음과 같은 이유인듯해요.
저 같으면 엔드유저 사용자를 많이 접해 보지 못했어요. --;;  개발의 결과물을 보통은 다른 분들에게 주면 끝나는 그런일을 해왔어요.(?????) 피드백은 엔드유저가 아닌, 시스템을 통해 피상적으로 접해오고 있지요. 그래서인지 좀 불친절(?) 한듯해요.
이정도면 괸찮겠지라거나...

아무래도 주어진 시간(?), 예산(?)에 비해 턱없이 프로젝트가 크네요. 제대로 마무리 하려면 정말 많은 시간과 사람이 필요한데 여력이 없어서 인듯해요.
그래서, 기능을 추가할때 컨셉적인 기능을 추가하는듯합니다.  사용자들의 반응이 있으면 계속 확장개발하고, 없으면 덮으려구요. --;;  여기에서 나타나는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 일단 새벽5시이므로 잠을 좀 자고.. 계속 이어서...

댓글 없음:

댓글 쓰기